최신정보

XDJ-RX2 vs DDJ-1000 전격 비교!

변준석   2018.05.12 13:37:22
조회수 1,506
첨부파일 ddj.jpg  

 


 


Pioneer XDJ-RX2 vs DDJ-1000 Review 

안녕하세요~ 새로운 장비를 보면 꼭 써보고 싶은 마음을 감출수 없는 장비병 환자(?) BRAX입니다.

다름아니라, 홈 디제잉 장비로 요즘 가장 핫한 파이오니아 XDJ-RX2 와 DDJ-1000을 가지고 스펙 비교와 실제 사용해본 경험을 통해 상황에 따라 어떤 장비를 선택하는것이 맞을 지 개인적인 분석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.

기본적인 기능들은 여러분께서도 각종 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접하셨을 것이라 생각하고 두 장비의 성능 / 기능 비교 위주로 써보겠습니다.

참고 : XDJ는 PC없이 사용하는 Stand Alone 장비이며, DDJ는 PC와 연동하는 미디 컨트롤러입니다. 

 

 





주요 특징 비교 표


우선 두 장비의 특징을 위주로 비교표를 만들어보았습니다. 사실 위의 표로도 어느정도 딱! 드러나지만, 항목 하나하나씩 확인해보겠습니다~

 

 

1) 부피 및 무게

 - 커다란 조그 휠을 장착했음에도 불구하고, DDJ-1000이 무려 3kg나 가볍습니다.

 - 사이즈 또한 약간씩 XDJ-RX2보다 DDJ-1000이 작구요.

    (그런데 4채널이니까 EQ 간격 및 각종 버튼배열이 여유가 없어보이긴 합니다 ^^;;) 

 - 다만 DDJ-1000은 PC가 필요하므로 노트북과 어댑터, 스탠드 등을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요?

   . 예를 들어서 보면, 맥북 프로 13인치(1.37kg) + 어댑터(0.2kg) + 스탠드(0.3kg) = 1.97kg가 됩니다.

   . XDJ RX2가 9.1kg, DDJ-1000 + 노트북 셋이 약 8kg로 DDJ-1000의 풀셋 구성시에도 더 가볍네요!

 - 이로써 두 장비의 부피는 비슷하고, 풀셋 구성시 무게는 DDJ-1000이 약간 우세하게 됩니다.




2) 음질

 - 음질은 두 장비 모두 최고수준입니다. 클럽에서 사용해도 충분한 수치입니다. 

   . 디스토션 0.003% 이하, 신호 대 잡음비 112dB의 수치는 DJM-900NXS2 믹서에 아날로그 케이블로 CDJ를 연결했을 때 보다 +7dB정도 우위에 있습니다.

   ※ 다만 DJM-900NXS2는 스튜디오 품질의 96kHz/64-bit DSP, 32-bit DAC & 24-bit ADC을 사용합니다.

     (일단 좋다고 강조하는데다가 콘덴서, 출력회로 등의 설계도 더 뛰어나겠지요. 일단 비싸잖아요 ㅎㅎ;;)

 -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, XDJ-RX2와 DDJ-1000의 음질은 두 장비 모두 무승부로 보입니다.




3) 확장성

 - 확장성은 2채널 VS 4채널의 구성으로 DDJ-1000이 압도적으로 뛰어납니다.

 - 아울러 DDJ-1000은 Rekordbox DVS 및 채널의 Phono 입력단의 지원, 아울러 Magvel 페이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턴테이블을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더더욱 유용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

(대충 봐도 DDJ-1000이 복잡하고? 멋져보입니다 ㄷㄷ;;)

 

 

 

 

 

4) 이펙터 지원

 - Sound Color FX는 두 장비 모두 4개 지원 (필터, 덥 에코, 노이즈는 공통)하고 있기에 무승부!

   단 FX를 조절하는 knob은 RX2가 두툼하니 더 좋아보이는군요~

 - Beat FX의 경우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DDJ-1000은 DJM-900NXS2와 같이 OLED 액정을 통해 직관적으로 이펙터의 정보를 보여줍니다.

 - 아울러, RX2에 비해 6개의 신규 이펙터의 추가로 DDJ-1000이 절대적으로 우세합니다.

※ 혹 어떤 분들은 DDJ의 이펙터 사운드가 SW로 구현한 사운드라서 영 구리다(?) 고 표현하시는데 DDJ-1000의 믹서부는 PC 연결 없이 이펙터 포함, 단독 사용이 가능하며 HW로 구현된 사운드입니다.

 


(크니까 좋구나!!! 헛헛)



5) 조그 휠

 - 이건 여러분들도 워낙 잘 아시는 내용입니다… 만 빼박입니다. DDJ-1000의 압승입니다.

 - 바이닐 모드 시, 터치가 민감한 RX2에 비해 감압식인 DDJ-1000의 손을 들어봅니다.(그래봐야 턴한테는 ㅡㅡ;;)

 - 그리고 모두들 말씀하시는 손맛! 은 큰 사이즈의 휠과 JOG Adjust 기능으로 완성할 수 있지요.

 - LCD창에 주요 정보를 꾸깃꾸깃 넣은것은 꽤나 독특한 발상입니다. 처음엔 이게 뭐야 싶었는데

   익숙해지니 노트북 화면은 파일 리스트만 띄우고, 왠만한 정보는 조그휠 창에서 보게됩니다. 

으어어어 레박 DJ 복잡해;; (하지만 레박 SW는 IF Design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^^)

 

 

 

 

6) 표준장비 Like?
 - 여기서는 XDJ-RX2의 손을 번쩍 들어주게 됩니다. (오예)
 - 우선, 터치가 지원되는 7인치 화면은 CDJ-2000NXS2에서 익숙하게 봐오던 화면 + 양쪽 채널의 정보를 전부 담고 있으며 Source의 선택 및 정보표시 버튼도 아주 자연스럽고 익숙합니다.
 - 그에 비해, DDJ-1000은 Rekordbox DJ의 복잡하면서 많은 기능을 가지고있는 화면에 적응해야 하며 추후 CDJ를 접했을 때 (처음 봤을 때) 당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.
 - 또한 가장 본질적인 것 . 장비만 뙇 들고나가도 스피커만 연결하고 전원만 켜면 됩니다.
 - DDJ-1000은 PC가 없으면 단독 믹서 기능 이외에는 할 수가 없지요. 




정리
지금까지 몇가지 특징을 비교해보면서, 대략 정리가 되실것으로…(?) 생각이 드네요 ^^;;

분명히 기능적 우위는 XDJ-RX2에 비해, DDJ-1000이 더 앞선것이 맞습니다만, 잘 생각해보면 사용하는 용도나 사용자의 목적에 의해 구분되는것이 정확할 듯 합니다.

한줄로 장비를 권장드리자면

- XDJ-RX2 : CDJ 인터페이스에 익숙하고 싶고, 다른 DJ들과 함께 포터블 디제잉을 즐기고 싶다.
- DDJ-1000 : CDJ에 어느정도 익숙하며, 홈용 장비로 보다 다양한 퍼포먼스를 즐기고 싶다. 

사실 어떤 걸 쓰시더라도 꼭 위의 의견이 정석?은 아님을 마지막으로 이야기하면서
(DDJ-1000을 포터블로 쓸 수 있죠.. 노트북, 스탠드 등등 챙기고 다른 디제이들은 노트북에 USB 꼽으면 되니까요)
주저리 주저리 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.

멋진 디제잉 생활 되세요~^^

Lenovo Thinkpad E470 (i5 6200U, RAM 8GB, 256 SSD, Windows 10)과 연결하였고, 버퍼사이즈를 최소화 (128 샘플, 레이턴시 2.9ms)해도 문제없이 원할하게 구동됩니다. (기본은 5.8ms)

 

 

 




 


 

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. 추천 : 0 추천하기
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.
목록!--

비밀번호 인증

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
확인
 
 

비밀번호 인증

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
확인